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The Community Plan

생활권계획 소개

-'생활권계획'이란

서울을 비롯한 우리나라 모든 시·군 도시계획체계는 도시전체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포괄적인 계획인 ‘도시기본계획’과 개별 필지단위로 수립되는 구체적인 계획인 ‘도시관리계획’으로 이원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천만도시 서울을 계획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도시기본계획의 비전과 발전방향을 도시관리계획으로 원활하게 전달·실현하기 위한 ‘중간단계의 계획(생활권계획)’이 필요하였습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도시계획은 행정과 전문가가 중심이 되어 수립하는 하향식(top-down) 계획이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도시공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불러오기 어렵고 관련계획을 원활히 실행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서울시에서는 국내 최초로 이원화된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과의 간극을 해소하고 주민이 직접 지역발전과 삶의 질 개선에 주체적 역할을 할 수 있는『2030 서울생활권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생산과 소비, 주거, 일자리, 체육, 주민, 교육, 문화, 상가, 주거와 교육*문화, 공동체 형성

-생활권계획의 정의

생활권이란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대권역(권역생활권)과 통근·통학·쇼핑·여가 등 주민들의 일상적인 생활 활동이 이루어지는 소권역(지역생활권)을 말합니다.

생활권계획은 대권역과 소권역 생활권을 범위로 주민 요구와 지역특성에 맞는 생활개선과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시민 눈높이 계획입니다.

-생활권계획의 성격

생활권계획은『2030 서울플랜(도시기본계획)』을 권역 및 지역생활권 단위로 구체화하는 도시기본계획의 일부로서 도시공간 관련 최상위 법정 계획에 해당합니다.

다른 법률에 의해 수립하는 각 부문별 계획이나 지침 등은 생활권계획을 따라야 하며, 생활권계획으로 수립된 ‘권역 및 지역별 발전구상’과 ‘공간관리지침’은 서울시 공간구조 및 입지와 토지이용에 관한 다른 정책이나 계획 등에 우선합니다.

도시기본계획

[도시기본계획]2030 서울플랜

[법정기본계획(부분별기본계획)] 도시·주거환경 정비기본계획 주택 종합계획 경관 기본계획 도시재생 전략계획 교통정비 기본계획 공원녹지 기본계획 등

[생활권 계획] 권역생활권 계획 지역생활권 계획

[행정계획]서울시 수립 행정계획 준공업지역 종합발전계획 역사도심관리 기본계획 한강변 기본계획 서울시 용도지역 관리기준 10분동네 프로젝트 등 자치구 수립 행정계획 자치구 기본계획/역세권 개발계획 등

[도시관리계획] 용도지역·지구 지구단위계획 정비사업 도시계획시설사업 도시개발사업

따라서, 서울시에서 수립되는 모든 법정기본계획, 행정계획, 도시관리계획 등을 수립하는 경우 생활권계획과의 정합성을 유지해야되며, 각종 위원회 심의 시에도 관련내용을 고려하게 됩니다.

생활권계획은 116개 지역생활권 및『주민참여단』약 4,500여명을 구성하여 지역주민이 직접 지역발전 미래상을 만듦으로써 실행력과 설득력을 갖는 지역밀착형 계획입니다.

-안내동영상

우리가 그리는 서울의 미래지도, 생활권계획 이야기

- 생활권계획이 뭐죠?
더 나은 서울을 위해 탄생한 서울의 다양한 도시계획들. 여기에 우리 생활을 더하고 더해
하나의 생활밀착형 도시계획을 선보입니다. 서울 생활권계획!

- 그럼 생활권계획은 뭐가 다르죠?
서울이란 공간에 시민이 더해져 다양한 관점으로 서울을 바라보았어요.
그리고 멀리서는 시민의 삶이 보이지 않기에 확대하고 또 확대해서 들여다 보았답니다.
그래서 짠~ 하나의 서울을 이렇게 생활권별로 나누어 상세하게 계획했대요.

- 네? 시민이 6천명이나 참여했다고요?
시민을 찾아가 듣고 또 듣고. 고스란히 담도록 고민, 고민한 생활권계획을 소개합니다.


지역의 과거기록과 현재모습을 담아 미래발전방향을 제시하는생활권 계획은 우리 동네 미래지도입니다.